본문 바로가기

이슈

2022 택시 기본요금, 심야할증시간은? (인상 내용)

야근이나 회식이 많거나 교통이 좋지 않은 지역에 거주할 경우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2022 택시 기본요금과 심야 할증 시간대, 택시비 인상 소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중형택시 (기본)

다음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형 택시의 요금표(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입니다. 만약 심야 시간대에 택시를 탑승하거나 지역을 넘어서게 되면 아래의 안내처럼 더 많은 요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중형택시
중형택시

그렇다면 택시 심야 할증 시간대는 어떻게 될까요? 이는 야간 12시부터 오전 4시까지이며, 20%의 할증 요금이 부과됩니다. 서울 택시를 예시로 들면 2km를 기준으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600원으로 높아지는 것입니다.

모범 대형택시

모범이나 대형택시를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이에 대한 표도 가지고 왔습니다. 자세한 요금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모범 대형 택시

택시비 인상 내용은?

서울시는 최근 논란이 된 서울 택시 대란으로 전체적인 요금 인상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 택시의 기본요금과 할증 시간대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었는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인 내용은 어떻게 될까요?

정부는 서울 심야 택시 대란을 해결하기 위하여 심야 할증 시간대를 밤 12시부터 오전 4시까지가 아닌, 밤 10시부터 오전 4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단 달라진 점은 시간대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이중 밤 11시부터 오전 2시까지는 심야피크시간이라 하여 40%라는 두 배의 할증료가 부과됩니다. 구체적으로 계산을 해보면 밤 11시에 서울에서 택시를 타게 될 때 기본요금이 5300원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는 연말부터 시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정부는 택시비 기본요금에 대해서도 인상을 논의중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액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그동안의 인상률을 따져볼 때 1000원 이상 인상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서울시의 현행 기본요금이 3800원이므로 인상이 확정된다면 4800원까지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택시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요금이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 거리와 시간의 기준도 짧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미터기의 요금이 오르는 속도가 현재보다 빨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함께 모범·대형(승용) 택시의 기본요금도 인상될 예정입니다. 다만 일반 택시에 비해 상승폭은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재 해당 택시는 3km당 6500원의 비용이 부담되는데, 500원 정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거리와 시간 기준은 유지되어 미터기가 오르는 속도는 동일합니다. 

정부는 시민들의 부담감을 막기 위하여 심야 할증 요금의 개편과 기본요금 인상을 동시에 진행하지는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기본요금 인상폭은 아직 정확히 정해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택시정책위원회와 공청회, 서울시의회, 물가대책심의위원회 등의 다양한 기관을 거쳐 최종 금액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택시 기본요금과 심야할증 시간, 택시비 인상소식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택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인상 소식에 많은 부담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정확한 상승폭은 내년까지 기다려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