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 대출 동시 연계와 주의사항

썸네일
썸네일

오늘은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의 동시 가능 여부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두 대출은 모두 주택금융공사에서 주관하는 정부 지원 상품인데요. 대출 금리가 낮고 LTV가 높은 제품들이기 때문에 대상에 해당된다면 꼭 추천하는 상품들입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은 저금리로 이뤄졌을 뿐만 아니라 LTV가 최대 70%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보통 일반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투기 지역 및 투기 과열 지구는 LTV가 40% 정도로 낮은 편인데요. 투기라는 말이 자극적으로 들리지만 서울 전역, 과천, 광명, 하남, 성남 분당구 등의 많은 지역이 해당됩니다.

 

그러나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은 이러한 투기 지역이나 투기 과열 지구에서도 LTV 70%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상환 날짜도 매우 길기 때문에 대상에 해당만 된다면 매우 유리한 상품입니다. 따라서 꼭 자격 조건을 확인해보기를 바랍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 동시 이용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합니다. 다만,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의 자격 조건에 모두 해당되어야 하는데요. 두 대출 상품의 조건은 유사한 부분이 많으나, 디딤돌 대출이 보다 깐깐한 편입니다. 보금자리론 조건디딤돌 대출 조건에 대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만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 신부께는 꿀팁이 있다고 하는데요.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 조건은 부부 합산 연소득을 자격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혼인신고 전 한 사람의 명의로 대출을 받아놓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는 결혼을 했을 때는 기준 소득을 넘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은행은 대출이 실행되는 시점을 보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 듯 보입니다.

 

두 대출을 동시에 이용한다면, 5억짜리 주택을 구매할 때 디딤돌 대출로 2억원, 보금자리론을 통해 남은 차액 1억 5천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을 이용한다고 해도 LTV는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청 방법은?

두 대출을 동시 이용하고자 한다면, 신청 과정에서도 함께 신청해야 하는데요. 다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대출을 취소하고 재신청하게 될 경우 두 대출상품을 모두 취소하고 재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은?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을 동시에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어떤 상품이 내게 더 유리한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금리가 낮은 상품을 메인으로 두고 차액을 다른 대출로 메꾸는 게 좋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보금자리론보다는 디딤돌 대출의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다만 두 대출 상품은 우대금리가 적용되는 조건이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따져보는 게 좋은데요. 두 대출의 우대금리를 확인할 수 있는 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디딤돌 대출 우대금리)입니다. 0.2%p라는 우대금리 조건이 낮아 보일 수는 있으나, 2억 원 대출을 기준으로 30년 만기로 계산하여 살펴보면 7백만 원 이상의 금액이 절약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출을 신청하기 앞서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는 모두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대출 상환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두 대출은 상환 기간이 매우 긴 상품입니다. 특히 보금자리론은 올해 7월부터 40년까지 상환 기간이 늘어났는데요. 어떤 대출 상품이든 최대한 길게 잡고 갚아나가는 게 유리합니다. 따라서 디딤돌 대출은 30년, 보금자리론은 40년 만기를 추천하는데요.

 

보통 첫 주택을 3~40년 이상 거주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중간에 주택을 청산하여 대출을 갚게 되면 남은 이자 부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살다 보면 언제, 어떻게 큰일이 생길지 모르는데요. 한꺼번에 큰돈을 몰아서 내는 것보다는 천천히 준비하는 게 갑작스러운 상황에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의 연계 이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대출을 고민중인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