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에어컨 청소 시기와 비용은?

오늘은 에어컨 적정 청소 시기와 청소 전문업체의 비용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에어컨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내부를 모두 분해하여 곰팡이와 세균들을 제거하기 어려운데요. 따라서 에어컨 청소 전문업체를 고려중인 분들을 위헤 적정 시기와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청소 적정 시기는?

에어컨 청소의 적정 시기는 크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능할 때마다 청소를 하는 게 좋기 때문인데요. 에어컨의 날개와 필터, 외관은 개인적으로 청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다만 매일 에어컨을 분해하여 내부 청소를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부담스러운 분이 많을 텐데요. 

 

에어컨은 여름이 오기 전과 겨울이 오기 전 청소를 해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 내부의 곰팡이와 세균들을 제거해야 깨끗하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름철이 지나면 에어컨의 내부는 매우 더러운 상태가 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냉방 기능으로 에어컨의 내부가 습해지며 세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에어컨 내부는 패혈증을 유발하는 녹농균이 번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청소·관리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에어컨 청소 평균 비용은 어떻게 될까? 

에어컨 청소 비용은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벽걸이 에어컨 < 스탠드형 에어컨 < 천정형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 순서로 비용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에어컨 종류에 따른 평균적인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벽걸이 에어컨: 5만원
  • 일반형 에어컨: 10.3만 원
  • 슬림형 에어컨: 6만 원
  • 천장형 에어컨: 10만 원

 

위는 평균 비용으로, 에어컨의 종류나 연식 혹은 필터 교체 여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를 통해 냄새 제거가 되지 않는다면 필터를 교체해야 하며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꼭 전문 업체에 견적을 문의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에어컨 평소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업체를 통해 에어컨 내부를 청소했다고 하더라도 관리는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특히 필터는 1~2주에 한 번씩 먼지를 제거해주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에어컨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내부의 세균과 곰팡이가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관리가 궁금한 분들은 에어컨 청소 방법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청소 시기와 평균 비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름철 무더위를 날려주는 대신 각별한 관리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특히 어린아이는 성인에 비해 호흡기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