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은? (요구사양, 달라진 점)

오늘 5일 마이크로 소프트(MS)측이 새로운 운영체제(OS) 윈도우11을 공식 출시했다고 합니다. 윈도우 10을 이용하던 기존 사용 자들에게는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단 사용하는 컴퓨터가 MS가 제시하는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을 충족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윈도우11의 최소 요구사양, 설치방법, 달라진 점은 어떻게 될까요?

 

 

윈도우11 최소 요구사양

윈도우10을 이용하던 분들께서는 11로 무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단, 윈도우10의 2004 이상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디바이스만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외의 최소 성능은 아래의 표를 참고 바랍니다.

윈도우11 최소 요구사항
프로세서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메모리 4GB
저장용량 64GB
시스템 펌웨어 UEFI 보안 부팅 가능
TRM 버전 2.0
그래픽카드 DirectX12 이상 (WDDM 2.0 드라이버 포함)
디스플레이 대각선으로 9인치 이상의 HD(720p) 디스플레이
컬러 채널당 8비트
인터넷 연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연결에 필요

 

단, 최소 요구사항에 적합한지에 대해 잘 판단이 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이는 윈도우11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적합 여부를 판단해준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무료 업데이트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윈도우11 무료 업그레이드 방법은?

윈도우11
윈도우11

윈도우11의 업그레이드 방법은 윈도우 설치 도우미, 설치 미디어 만들기, 디스크 이미지(ISO) 다운로드 가 있는데요. 윈도우10에서 11로 무료 업데이트를 원하는 경우에는 첫 번째 설치 도우미를 이용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해당 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정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링크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

 

Microsoft 윈도우11 업데이트

 

 

달라진 점

디자인

윈도우11-디자인
윈도우11 디자인

윈도우11의 가장 큰 변화는 아무래도 디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이 전체적으로 각진 느낌을 주고 있다면 윈도우11부터는 모서리가 둥글어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작업표시줄의 시작 메뉴가 가운데로 이동한 것도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멀티태스킹 강화

윈도우11 멀티태스킹

다음은 멀티테스킹의 활용이 강화되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창을 분할하여 사용하는 일이 많은 제게는 매우 유용한 장점으로 보이는데요. 위의 이미지처럼 본인이 원하는 형태의 분할 비율을 설정할 수 있으며 최대 내게까지도 창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멀티태스킹을 자주 이용하는 분이라면 이 기능이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다크 모드

다음은 다크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아무래도 밝으면 밝을수록 배터리를 갉아먹을 수밖에 없는데요. 필요가 없는 일반 창에서는 다크 모드를 지원하여 배터리 절약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HDD의 부팅 속도가 개선되었으며 Auto HDR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HDR이란 High Dynamic Range라는 의미로, 눈으로 직접 보는 것처럼 밝고 어두운 명암비를 확장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윈도우11의 최소 요구사항과 업그레이드 방법, 달라진 점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