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대한민국 16강 경우의 수는?

지난 28일 우리나라는 가나와의 경기에서 3-2로 패배했습니다. 가나전은 우리나라가 16강을 안정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꼭 승리가 필요했던 경기였는데요. 아쉽게 지게 되면서 대한민국 16강 경우의 수는 희박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현재 H조 순위와 함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H조 순위

카타르 월드컵 H조 순위
카타르 월드컵 H조 순위

현재 H조의 1위는 가나와 우루과이로부터 승리를 차지한 포르투갈입니다. 2위는 우리나라를 이겨 승점 3점을 차지한 가나, 다음은 1승 1패 상황이 같은 한국과 우루과이입니다. 한국은 가나에게 1점차로 패배한 반면, 우루과이는 포르투갈로부터 2점차로 패배했기 때문에 골득실차는 -1, -2입니다.

대한민국 16강 경우의 수는?

H조의 남은 경기는 총 두 개로, 12월 3일(토) 00:00분에 동시에 펼쳐집니다. 현재로서 우리나라는 무조건 골득실을 따지는 경우까지 가야만 16강 진출이 가능합니다.

  • 12월 3일(토) 00:00 대한민국 VS 포르투갈
  • 12월 3일(토) 00:00 우루과이 VS 가나

1. 우루과이가 가나를 이길 경우

이때는 우루과이가 승점 4점(1승 1무 1패), 가나가 승점 3점(1승 2패)가 됩니다. 이 경우 우리나라는 포르투갈을 무조건 이겨 승점 4점을 받고 우루과이와 골득실을 따지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우루과이의 골득실은 -2, 우리나라는 -1입니다. 우루과이가 가나를 상대로 몇골을 넣는지, 우리나라가 포르투갈을 몇골을 넣어 이기는지에 따라 16강 진출이 달라집니다. 다만 우루과이로서는 우리나라를 골득실 점수로 이기기 위해서는 3점차 이상으로 승리해야 합니다. 골득실 점수까지 같을 경우 다득점수를 보게 되는데 현재로서는 우리나라가 우루과이에 비해 2점 앞선 상태입니다.

 

 2. 우루과이가 가나와 비기는 경우

이때는 가나가 승점 4점(1승 1무 1패), 우루과이가 승점 2점 (2무 1패)이 됩니다. 이 경우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겨 승점 4점(1승 1무 1패)을 만든다면 우루과이가 자동 탈락하고 가나와 골득실을 겨루게 됩니다. 다만 이미 우리나라가 가나에게 3-2로 패배해 골득실이 가나는 0, 우리나라는 -1이므로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무조건 2점차 이상으로 이겨야 합니다.

 

만약 2점 이상을 내지 못한다면 가나와 다득점을 겨뤄야 합니다. 현재 득점 점수는 가나가 5점, 우리나라가 2점으로 불리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당연한 말이지만 골득실차를 높일 수 있도록 더 많은 골로 경기를 이기는 게 좋습니다. (최소 2점차 이상으로는 승리해야 합니다.)

3. 우루과이가 가나에게 지는 경우

이때는 우루과이가 승점 1점(1무 2패), 가나가 승점 6점(2승 1패)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아무리 많은 골로 이긴다고 해도 승점 4점(1승 1무 1패)에 불과하므로, 우리나라와 우루과이는 자동 탈락하게 됩니다.

사실상 현재로서는 우리나라가 16강에 진출할 가능성은 희박한 상태입니다. 남은 우루과이와 가나, 대한민국 모두 앞으로의 경기에 따라 다음 라운드 진출이 확정시되는 만큼 치열한 조2위 공방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물론 승리를 하는 일은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좋은 경기력으로 보는 이들을 즐겁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H조 순위는?

카타르 월드컵 H조 순위
카타르 월드컵 H조 순위

현재 조 1위는 H조에서 가장 강력하다 평가되는 포르투갈입니다. 포르투갈은 지난 가나와의 경기에서 승리하며 3점을 차지했습니다. 다음은 24일 무승부로 승점 1점씩을 할당받은 우리나라와 우루과이이며, 4위는 포르투갈에게 패배해 0점을 받은 가나입니다.

  • *월드컵 승점은 승리시 3점, 비길시 1점, 패배시 0점이 부과됩니다.

대한민국 16강 경우의 수는?

국가대표팀
국가대표팀

 

16강의 문턱을 비교적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는 승점은 5점입니다. 최근 6개 대회에서 5점을 차지하고도 탈락한 팀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이 마음놓고 16강에 들기 위해서는 승점 5점, 즉 1승 2무를 기록하는 게 좋습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패배가 예상되었던 우루과이전에서 무승부를 차지하며 좋은 출발선상에 놓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VS 우루과이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VS 우루과이

우리나라로서는 가나전에서 승리해 3점을 받은 후, 포르투갈과 비겨 1점을 추가로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오는 28일(월) 가나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가나 역시 우리나라에게 패배한다면 16강 진출이 좌절되므로 매우 치열한 경기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우루과이도 우리나라와 승률이 같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기는 해야 합니다. 특히 우루과이가 가나전에서 승리하고 포르투갈과 비긴다면 상황이 매우 복잡해집니다. 대한민국과 우루과이, 포르투갈이 모두 1승 2무로 승점 5점을 차지하며 골득점을 겨루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만약 가나전에서 패배하거나 비기게 되면 사실상 16강 진출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승까지도 노리고 있는 포르투갈과의 경기를 이겨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모든 경우의 수가 궁금한 분들이라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G조 순위
카타르 월드컵 G조 순위

또한 조 순위에 따라 다음 상대도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조1위로 16강에 올라가게 된다면, G조의 2위와 붙게 되는데요. 브라질이 G조의 1위를 차지하리라는 에측이 강하기 때문에 이 경우 브라질을 피해갈 수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조2위를 차지하게 된다면 G조 1위와 경기를 펼쳐야 하기 때문에 16강 첫경기부터 난항을 겪을 수 있습니다.

H조 경기 일정

카타르 월드컵 H조 경기 일정
카타르 월드컵 H조 경기 일정

  • 11/24 (목) 22:00 우루과이 VS 대한민국
  • 11/25 (금) 01:00 포르투칼 VS 가나
  • 11/28 (월) 22:00 대한민국 VS 가나
  • 11/29 (화) 04:00 포르투갈 VS 우루과이
  • 12/3 (토) 00:00 대한민국 VS 포르투갈
  • 12/3 (토) 00:00 가나 VS 우루과이

축구 국가대표팀

대한민국 16강 경우의 수는 위의 H조 경기 일정에 따라 시시각각 바뀌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우리나라는 최강으로도 불리는 독일과의 경기에서 승리를 거머쥐었지만, 멕시코가 스웨덴에게 패배하면서 16강 진출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2승을 차지한 확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남은 경기에서도 우루과이에서 보여줬던 탄탄한 경기력으로 호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